가는 길 2003

   경기권 가는 길

   충북권 가는 길

   기타권 가는 길

   구 낚시터 가는 길

   지난 화보집

   조황/조행기

   낙서장

   공지사항

   소류지 화보

   gallery

  추천 사이트

  운영자에게

  Home으로 가기

 


(본 정보는 2001년 자료입니다)

  가는 길 안내 예정지역

[진천군] [음성군]


진천권 낚시터 click!  
[백곡지]  [초평지]  [덕산지]  [성대지]
 

 

 

  진천 개요

 
 
진천군 동쪽은 음성군·괴산군, 남쪽은 청원군과 접하고, 서쪽은 충청남도 천안시, 북쪽은 경기도 안성시에 접하여 충남·충북·경기 3도의 도계(道界)를 형성한다.
수리적(數理的)으로는 동경 127°17'∼127°36', 북위 36°45'∼37°01'에 위치하며 산이 많은 내륙 산간지역으로서 수려한 자연환경과 유서 깊은 문화를 지닌 곳이다. 또 사통팔달의 교통요지로 태백권의 상업 중심지이며 진천읍·덕산면·초평면·문백면·백곡면·이월면·만승면 등 1개 읍 6개 면 83개 동리로 이루어졌다. 군청소재지는 진천읍 읍내리다.


 
면적 : 406.15km²
 

  인구 :  61,131명
 

  행정구역 : 1읍 6면
(진천읍, 덕산면, 초평면, 문백면, 백곡면, 이월면, 광혜원))
 

  교통 :

진천읍을 중심으로 아산-문경, 음성-천안, 용인-대전을 잇는 국도가 방사상으로 뻗어 있는 교통의 요충지로서 주변도시와 연결이 수월하다. 도로 총길이는 313.8㎞, 도로포장률은 60.4%이다. 국도 17번이 문백면 도하-만승면 실원, 21번이 진천읍 금암-덕산면 용몽, 34번이 초평면 용기-백곡면 갈월로 이어져 전체길이 79.83㎞에 포장률 99.1%를 자랑한다. 313번이 백곡면 구수-백곡면 우백, 510번이 초평면 진암-초평면 용기, 513번이 초평면 오갑-덕산면 신척, 518번이 만승면 광혜원-무주 방향, 587번이 덕산면 합목-이월면 신계동으로 이어지는데, 전체길이 36.77㎞에 포장률은 78.2%에 달한다.
        

  참고사이트 :    진천군청
          

 

 

 


[ 교통 ]

중부고속도로 이용시 

서울을 기점으로 할 경우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진천IC까지 간다. 하남 기점 진천IC까지는 101.2km이며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
진천나들목을 나오면 21번 국도와 만나게 되는데 이곳서 좌회전하면 진천읍 방향. 진천읍까지는 약3km의 거리이며 증평.초평 방면의 34번 국도와 만나게 된다. 초평지 및 백곡지는 34번 국도를 이용.

국도 이용시

 
▶ 17번 국도 : 청주에서 안성, 용인으로 이어지는 국도로서 진천읍을 지난다.

 ▶ 21번 국도 : 금왕에서 장호원방면 3번국도 출발점에서 천안방면으로 이어지는 국도. 중부고속도로 진천IC와 만난다.

 ▶ 34번 국도 : 충주,문경에서 증평을 경유, 초평지 및 백곡지를 지나서 성환으로 이르는 국도. 초평 및 백곡지를 가는 데 있어서 필수 국도이다.

 

 


生居鎭川 死後龍仁

언제부터인가 진천지방에는 생거진천 사거용인 (生居鎭川死去龍仁)이라는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는데 그 하나는 옛날 한 여자가 용인으로 시집을 가서 아들 낳고 단란히 살다가 남편 이 세상을 떠나자 진천으로 개가하여 아들을 낳고 평화롭게 살았다고 한다. 그 후 용인 아들이 성장하여 진천의 어머니를 모시고자 하였으나 진천의 아들이 극구 반대하여 결국 관가에 소장(訴狀)을 내었다. 관가에서 판결하기를 "너의 어머니가 살 고 있는 동안에는 진천에서  살고, 죽은후에는 용인에서 모시고 제사도 모시도록 하라"고 하여 살아서는  진천에서 살고, 죽은 후에는 용인으로 간다는 전설인데, 어찌됐든 예부터 진천 지방은 옛날부터 평야가 넓고 토지가 비옥하여 산물이 풍성하 고, 한해와 수해가 별로 없어 농업경영이 순조롭고 사람들의 인심이 좋아 살만한 곳이 기에 생거진천(生居鎭川)이라 하였고, 용인은 산세가 순후(順厚)하여 사대부가 (士大夫家)의 묘소가 많기에 사거용인(死去龍仁)이라 하였다는 것이다. 

 

 

   

◈  진천권 추천터 1  <백곡지>

◈  진천권 추천터 2 <초평지)


 


 


초평, 덕산과 더불어 진천의 3대 낚시터중 하나. 수면적이 70만평으로 확대된 대형저수지입니다.   ☞  백곡지 상세안내
 


진천뿐 아니라 중부권의 대표적 낚시로서도 특히 초봄의 인기가 높은 곳. 수면적 78만평의 대형저수지    ☞  초평지 상세안내
 

                             

              진천 가볼 만한 곳

 

 

▣ 연곡계곡
진천의 거봉 만뢰산은 일명 만노산, 금물노산, 금로산, 금노산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워지며 진천 주둔부대가 있는 사석에서 약10㎞가량의 계곡이 유서깊은 연곡계곡이다.
진천읍에서 천안방면 으로 연곡저수지쪽으로 10km에 위치.





 

 

▣ 김유신장군 탄생지
이곳은 흥무왕 김유신 장군이 탄생한 곳으로 가락국의 시조 김수로왕의 13세손이다. 지금의 계양(桂陽) 마을 입구에 장군터(태수 동관저가 있던 곳)라 불리워지는 곳에 1983년에 유허비(遺墟碑)를 건립하였으며, 이 곳에서 북 방향 2㎞지점에는 태수 관저에서 사용했다는 우물터 연보정(蓮寶井)이 현존하고 있으며 무술 연습을 했다고 전해오는 투구바위와 치마대가 있다.

  

 


▣ 만뢰산
이 이름은 고구려시대에 지명을 본따서 그대로 붙인 이름으로 추측된다. 높이는 611m이다. 만리산·만노산·아흘산이라고도 불린다
주능선은 충청북도와 충청남도를 가르는 경계선이다. 정상에는 화가 최양호가 제작한 장승이 세워져 있다. 이 장승은 한자 뫼 산(山)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데, 진천에서 가장 높은 산을 상징한다.

  

 


▣ 안골관광농원
안골관광농원의 주위에는 우거진 숲과 함께 골짜기에 흐르는 맑은 물로 이루어진 자연호수가 뛰어난 경관을 자랑하며, 사슴이 뛰어 놀고 시골 텃밭같이 꾸민 정원 등이 평화로운 정취를 한껏 느끼게 해줄 뿐만 아니라 맑은 공기까지 어울어져 낙원에 온 것같은 편안함을 주는 곳이다.



 
 

 


▣ 배티성지
진천군 배곡면 양백리 노고산 아래 위치한 배티성지는 많은 순교자의 전교정신을 기리고 기도하는 장소와 피정의 지으로 활용되었으나 십자가와 묵주만이 남아 천주교 박해의 정도를 가늠케 한다.



 
 

 


▣ 붕어찜 마을
초평저수지 주변에는 붕어찜 전문음식촌인 붕어마을이 조성되어 있다.
두타산과 초평저수지가 조화를 이룬 아름다움 속에서 느껴보는 붕어찜 맛은 절로 감탄사를 자아내게 한다. 20여년 전부터 붕어찜 음식점이 하나둘씩 들어서면서 지금은 17개업소가 성업중에 있다.

 
     
 
  

 

 

 
Copyrightⓒ 2001-2006  FISHROAD. All rights reserved